통합 검색

통합 검색

현명한 조언 자료모음

현명한 조언 자료모음에는 던전 앤 드래곤(5판) 규칙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모아둡니다. 문서의 버전 번호는 본문에 실질적인 추가 또는 수정이 있을 경우 변경됩니다.

규칙 출처

D&D 5판에는 세 가지 핵심 규칙서가 있습니다:

  • 플레이어 핸드북

  • 몬스터 메뉴얼

  • 던전 마스터 안내서

정오표

정오표는 특정 5판 도서에 대해 발행되었으며 현명한 조언 & 정오표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공식 규칙 적용법

규칙 해석 방법에 대한 공식 규칙 적용법은 현명한 조언 자료모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던전 마스터는 게임을 판별하고 공식 규칙 적용법을 게임에서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DM은 항상 규칙에 관한 질문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가집니다.

D&D 팀이나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의 다른 사람의 공개적인 발언은 공식적인 판결이 아니라 조언입니다.

답변 모음

규칙의 현재 상태와 관련된 현명한 조언 답변이 여기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규칙의 역할

DM이 판결을 내릴 수 있는데 굳이 현명한 조언이 필요한가요?

규칙은 D&D를 단순히 즉흥적인 이야기 창작이 아닌 게임으로 만드는 큰 부분입니다. 게임의 규칙은 D&D 캠페인의 행동들을 구성하고 영감을 불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규칙은 하나의 도구이며, 저희는 그 도구가 최대한 효과적이기를 바랍니다. 아무리 좋은 도구라 할지라도 그 도구에 생명을 불어넣을 플레이어 그룹과 그 사용을 안내할 DM이 필요합니다.

DM이 핵심입니다. D&D 캠페인에서는 예상치 못한 일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모든 우발 상황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규칙은 없습니다. 규칙이 그렇게 하려고 하면 게임이 다루기 힘들어집니다. 대안은 캐릭터가 할 수 있는 일을 규칙으로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이지만, 이는 D&D의 개방성에 반하는 것입니다. 5판의 방향은 DM이 구축할 수 있는 규칙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었고, 규칙이 다루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는 DM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인 D&D 세션에서 DM은 수많은 규칙을 결정하는데, 어떤 규칙은 거의 눈에 띄지 않기도 하고 어떤 규칙은 아주 분명하기도 합니다. 플레이어도 규칙을 해석하고 전체 그룹이 게임을 계속 진행합니다. 하지만 규칙의 설계 의도가 명확하지 않거나 한 규칙이 다른 규칙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현명한 조언이 필요합니다. 현명한 조언은 DM의 판단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규칙이 그러하듯, 이 FAQ는 DM과 플레이어가 각자의 취향에 따라 게임을 조정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주로 한 가지에서 세 가지 관점에서 규칙 관련 질문에 접근합니다.


RAW

"쓰여진 그대로의 규칙(Rules as written)"이 바로 RAW의 약자입니다. 규칙에 대한 RAW 해석에 집중할 때는 디자이너의 의도와 관계없이 문맥에서 텍스트가 말하는 바를 연구합니다. 텍스트는 그 자체로 독립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우리가 출판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거나 출판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보는 것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규칙을 고려합니다.


RAI

몇몇 분들은 특별히 규칙의 의도를 알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바로 여기에 RAI가 등장합니다: "의도한 대로 규칙(rules as intended)"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디자이너가 무언가를 작성할 때 의도한 바가 무엇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완벽한 세상에서는 RAW와 RAI가 완벽하게 일치하지만, 때로는 페이지의 단어가 디자이너의 의도를 전달하는 데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어떤 그룹에게는 잘 전달되지만 다른 그룹에게는 전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규칙에 대한 RAI 해석에 대한 글을 작성할 때, 우리는 가림막을 걷어내고 D&D 팀이 해당 규칙을 작성할 때 어떤 의도를 가졌는지 알려드립니다.


RAF

책의 내용이나 디자이너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D&D는 재미있어야 하며, DM은 각 게임 테이블의 주인입니다. 최고의 DM은 플레이어에게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즉석에서 게임을 구성합니다. 이러한 DM은 "재미로서의 규칙(rules as fun)"이라는 RAF를 지향합니다. 캠페인을 운영할 때나 특정 플레이어 그룹이 가장 큰 행복을 추구할 때라면 우리는 DM이 규칙에서 벗어나기를 바랍니다.

RAW, RAI, RAF을 섞어 쓰기를 권장드립니다!

능력 판정

공격 굴림과 내성 굴림은 기본적으로 특수한 능력 판정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능력 판정, 공격 굴림, 내성 굴림은 모두 D&D 게임 중에 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D20 테스트입니다. 따라서 세 가지 모두 D20을 굴리고, 유리불리의 영향을 받고, 수정치를 더하고, 합계를 목표 수치와 비교한다는 점에서 유사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 판정, 공격 굴림, 내성 굴림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내 주문처럼 게임 내 어떤 요소가 셋 중 하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규칙에 특별히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다른 두 요소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D20 테스트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 규칙은 세 가지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능력 판정에도 치명타가 있나요?

능력 판정에는 치명타가 없습니다. 공격 굴림에만 있습니다.


능력 판정에서 1이 나오면 자동 실패인가요?

능력 판정이나 내성 굴림에서 1이 나와도 자동 실패가 아닙니다. 공격 굴림은 1이 나오면 자동 실패입니다.

모험

내가 숨어 있는데 맹시야나 진시야를 가진 크리쳐가 나를 본다면 여전히 숨은 상태인가요?

아니요. 숨었다는 것은 투명 상태를 제공하는 게임 상태를 말합니다. 크리쳐가 나를 발견하면 숨기 행동에 설명된 대로 더 이상 숨어있지 않고 해당 상태를 잃게 됩니다(플레이어 핸드북의 부록 C 참조).


혼미 상태가 더 이상 이동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의도적인 변경인가요?

네. 혼미 상태와 마비 상태의 차이를 의도적으로 늘려서 이제 혼미 상태에서도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마법적 어둠이 암시야를 차단하나요?

마법적 어둠은 특정 어둠 요소에 대한 규칙 텍스트가 암시야를 차단한다고 명시한 경우에만 암시야를 차단합니다. 예를 들어, 어둠 주문은 암시야가 어둠을 투시할 수 없도록 지정합니다. 이러한 방해는 해당 주문의 특성이지 일반적인 마법적 어둠의 특성이 아닙니다.


하루에 캐릭터가 짧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수에 제한이 있나요, 아니면 전적으로 DM이 결정할 수 있나요?

짧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횟수에 대한 유일한 엄격한 제한은 하루의 시간 수입니다. 실제로는 이야기의 시간 압박과 적의 방해로 인해 제한을 받기도 합니다.


초차원 공간이나 밧줄 속임수로 만든 공간과 같은 반차원 공간은 다른 존재 차원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나요?

초차원 공간(일명 외차원 공간)은 다른 차원 외적인 공간입니다. 따라서 내가 물질계에 있고 적이 초차원 공간에 있다면, 두 사람은 같은 존재 차원에 있지 않습니다. (던전 마스터 안내서 6장 참조)


게임 속 물품이 마법적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게임의 글에는 효과가 마법인지 명시되어 있습니다. 주문과 마법 물품으로 생성되는 효과는 항상 마법 효과입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부록 C의 "마법 효과"를 참고하세요.


탈진을 줄일 수 있는 효과의 예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상급 회복 주문으로 탈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레벨 이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캐릭터 레벨에 상한선이 있나요?

캐릭터가 근접할 수 있는 최고 레벨은 20레벨입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2장의 "20레벨 보너스 재주" 보조자료에는 DM이 20레벨 캐릭터의 성장 수단으로 재주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포 상태는 "공포의 근원이 시야 내에 있는 동안"이라고 말합니다. 공포의 근원이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시선의 방향이 분명한 경우에도 공격 굴림과 능력 판정에서 불리하다는 뜻인가요?

아니요, 무언가가 보이지 않는다면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것입니다. "시선(line of sight)"에 대해 말하자면, 이 게임에서는 이 용어의 영어적 의미를 사용하며, 규칙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습니다.

전투

턴을 늦추고 나중에 라운드에 참가할 수 있나요?

아니요, 내 턴에는 무언가를 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어떤 행동에 대한 반응을 하려고 기다리려면 대기 행동을 합니다. (플레이어 핸드북의 부록 C 참조).


대기한 행동이 있습니다. 기회 공격을 위해 대기를 중단할 수 있나요? 아니면 대기 행동이 전체 라운드동안 진행되어야 하나요?

대기 행동은 약속이라기보다는 준비 행동이라고 생각하세요. 대기 행동을 취하면 캐릭터가 주어진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반응 행동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기한 반응 행동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투가 계속되는 동안 이 대기한 반응 행동을 하거나, 계획이 변경되면 기회 공격과 같은 다른 반응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응 행동은 하나만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기회 공격은 준비된 반응 행동을 할 수 없음을 의미하므로 어떤 반응 행동을 취할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추가 행동을 행동으로 사용하거나, 아니면 그 역으로도 되나요? 예를 들어, 바드가 추가 행동으로 바드 고양감 주사위를 주고 행동으로 치유의 말을 시전할 수 있나요?

아니요. 행동과 추가 행동은 서로 바꿀 수 없습니다. 예시에서 바드는 한 턴에 바드 고양감 또는 치유의 말을 사용할 수 있지만, 둘 다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부유 기능이 없는 비행 크리쳐는 공중에서 한 곳에 머물 수 있나요, 아니면 매 라운드마다 이동해야 하나요?

부유 기능이 없는 비행자도 매 라운드마다 움직이지 않고 공중에 머물 수 있습니다.


쓰러짐 상태인 적의 공간을 통과할 수 있나요?

적이 (A) 무력화 상태이거나 (B) 초소형 크리쳐이거나 (C) 나보다 두 단계 이상 크거나 작은 경우에만 적의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쓰러짐 상태는 이 조건에 우선하지 않습니다.


여행 속도는 전투 중 이동에도 적용되나요, 아니면 여행 중일 때만 적용되나요?

여행 속도 규칙은 전투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교활한 행동이나 바람 걸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턴에 질주 행동을 두 번 이상 사용할 수 있나요?

추가 행동으로 질주 행동을 할 수 있다면, 규칙상 일반 행동으로 질주 행동을 하는 것을 막는 것은 없습니다. 행동 연쇄 같은 특성을 사용할 때도 같은 규칙이 적용되므로, 두 가지 행동을 모두 질주 행동을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 로그/위저드는 교활한 행동을 사용하여 추가 행동 질주를 할 수 있고, 신속한 후퇴를 시전하여 추가 행동 질주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 행동 질주를 두 번 할 수 있나요?

아니요. 자신의 턴에는 추가 행동을 한 번만 할 수 있습니다. 추가 행동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 이상인 경우, 자신의 턴에 어떤 방법(있는 경우)을 사용할 지 선택해야 합니다.


도움 행동을 사용하여 적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경우, 행동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적으로부터 5피트 이내에 머물러야 하나요?

아니요, 행동을 취한 다음 멀리 이동해도 됩니다. 행동 자체가 아군에게 유리한 것이지, 적 옆에 머무르는 것이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숨어 있다가 목표물에 화살을 쏴서 숨어있지 않게 될 경우 다시 숨으려면 행동이 필요한가요?

특별한 능력이 없다면 전투 중에 숨기 위해서는 숨기 행동이 필요합니다.


대기 행동을 사용하여 이동 중인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면 대상의 나머지 이동도 막게 되나요?

이동 중인 대상에게 피해를 입혀도 이동을 멈추는 능력이 동반되지 않는 한 그 대상의 이동은 멈추지 않습니다. 파수병 재주 같은 것이 그런 능력을 제공합니다. 이동 중인 크리쳐의 체력 점수를 0으로 낮추는 것도 일반적으로 효과적인 저지 방법입니다!


대기 행동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턴에 공격 행동을 한 다음 돌진가 재주를 결합할 수 있나요?

아니요, 대기 행동을 하면 자신의 속도만큼 이동하거나 정해진 행동을 반응 행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돌진가 재주의 돌격 공격 효과는 같은 턴에 이동과 공격 행동을 모두 할 수 있어야 적용됩니다.


주문 등의 행동을 대기할 때 대상이 사거리 내에 있어야 하나요?

대상은 처음 대기 행동을 하면서 준비할 때가 아니라 대기 행동을 실행할 때 사거리 내에 있어야 합니다.


주문 대기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발동 조건이 발생하지 않으면 주문 슬롯을 잃게 되나요?

주문을 대기하기 위해 대기 행동을 하면, 주문 슬롯을 포함해 해당 주문을 시전하는 데 사용된 모든 자원을 즉시 소비합니다. 발동 조건이 발생하지 않아도 이러한 자원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플레이어 핸드북의 부록 C를 참고하세요.


이 다중 공격을 사용할 때 첫 번째 공격과 두 번째 공격 사이와 같이 적의 발동 조건 행동 중에 준비된 행동이 발생할 수 있나요?

대기 행동은 발동 조건 직후에 발생합니다. 발동 조건을 공격으로 정의한 경우 해당 공격 후에 내 행동이 수행됩니다.


근거리 무기는 기회 공격에서 어떻게 쓰나요?

기회 공격은 내가 볼 수 있는 크리쳐가 내 근거리 밖으로 이동하면 발동됩니다. 장창이나 미늘창과 같은 근거리 무기로 기회 공격을 하려면 어떤 크리쳐가 해당 무기를 들고 있는 내 근거리에서 벗어날 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미늘창을 사용하고 있을 때 바로 옆에 있는 크리쳐가 나로부터 5피트 떨어진 곳으로 이동해도 기회 공격은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그 크리쳐가 추가로 더 5피트 이동을 시도하여 10피트 근거리에서 벗어나면 기회 공격을 발동시킵니다.


실명 상태의 크리쳐가 기회 공격을 할 수 있나요?

기회 공격은 내가 볼 수 있는 크리쳐가 근거리에서 벗어나면 발동됩니다. 적을 볼 수 없으면 적에게 기회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맹시야를 가진 크리쳐는 이 규칙에서 예외인데, 해당 크리쳐는 특정 반경 내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회 공격으로 붙잡기나 밀기를 할 수 있나요?

네. 기회 공격 시 고를 수 있는 선택지 중 하나가 비무장 타격입니다. 이 비무장 타격의 붙잡기밀기 선택지는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쳐가 붙잡힘 상태일 때에도 공격하고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나요?

붙잡힘 상태에서는 공격, 주문 시전 등이 아닌 이동만 제한됩니다. 하지만 거대 문어의 촉수 공격과 같은 많은 붙잡기 능력은 포박 상태와 같은 효과를 제공합니다.


붙잡기나 밀기가 교전 전문가 파이터의 반격을 발동시키나요?

많은 게임 효과는 공격 굴림에 맞거나 빗나갔을 때 발동하도록 지정되어 있으며, 비무장 타격붙잡기밀기 옵션에는 공격 굴림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몬스터는 명중 시 효과의 일부로 크리쳐를 붙잡거나 밀칠 수 있는 특수 공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크리쳐의 공격 굴림이 교전 전문가 파이터를 빗나간 경우, 교전 전문가 파이터는 반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누군가를 붙잡았고, 그다음 쓰러짐 상태가 되었다고 가정할게요. 이제 함께 쓰러진 건가요?

아니요. 붙잡힘 상태인 크리쳐는 쓰러지지 않습니다. 나는 쓰러진 상태에서 크리쳐를 붙잡고 있는 것입니다.


사거리 내의 대상이 근접전에 돌입했다면 그 대상은 뭔가의 엄폐를 받게 되나요, 아니면 내가 불리한가요?

나와 대상 사이에 다른 크리쳐가 있으면 대상은 절반 엄폐가 됩니다.


저항 또는 다른 형태의 피해 감소로 피해를 0으로 줄일 수 있나요?

네, 피해를 0으로 줄일 수는 있지만 그 아래로 줄일 수는 없습니다.


용이 나에게 숨결 무기를 사용했습니다. 나는 내성 굴림에 성공했고, 피해에 대한 저항이 있습니다. 피해의 4분의 1만 받나요?

네. 저항은 다른 모든 일반적인 피해 조정 후에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내성 굴림에 성공했고 여전히 피해를 입는 경우에도 알맞은 저항이 있다면 그 피해는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근접 무기 공격으로만 적을 무의식 상태로 만들 수 있나요, 아니면 근접 주문 공격도 가능한가요?

근접 공격으로 크리쳐의 체력 점수를 0으로 줄이면 크리쳐를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근접 공격은 무기로만 제한되지 않습니다. 근접 주문 공격으로도 크리쳐를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교전 전문가가 아닌 사람도 무장 해제를 시도할 수 있나요?

무장해제 공격 기동은 교전 전문가 파이터를 위해 설계되었지만, 모든 캐릭터가 적의 무장 해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즉흥적인 행동에 해당하며, 이를 판결하는 것은 DM에게 달려 있습니다.


경량 무기로 공격한 후 다른 손으로 두 번째 무기를 뽑아 경량 속성의 추가 공격을 할 수 있나요?

네. 경량 속성의 추가 공격에 필요한 유일한 조건은 다른 경량 무기로 공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중 클래스

일시적인 능력치 상승으로 다중 클래스 전제 조건을 충족할 수 있나요, 아니면 기본 점수가 요건을 충족해야 하나요?

임시 점수가 아닌 기본 점수가 다중 클래스 전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다중 클래스를 가지면 있는 모든 클래스에서 소마법을 얻을 수 있나요?

가진 클래스 중 소마법을 부여하는 클래스가 있다면, 모든 클래스로부터 소마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중 클래스를 가질 시 더 많은 내성 굴림 숙련을 얻게 되나요?

다중 클래스를 통해 새로운 클래스의 레벨을 얻으면 클래스 소개의 "다중 클래스 캐릭터로서" 항목에 나열된 특징만 얻게 됩니다. 여기에는 내성 굴림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클래스가 특성 중 하나를 통해 추가 숙련이나 훈련을 부여하는 경우, 해당 클래스가 첫 번째 클래스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특성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레릭으로 레벨을 올리고 신성한 교단 특성 중 수호자 옵션을 선택하면 무술 무기 숙련과 중장 훈련을 얻습니다, 그리고 어둠 추적자 레인저로 강철의 정신 특성을 획득하면, 클레릭이나 레인저가 각각 첫 클래스가 아니더라도 지혜 내성 굴림 숙련을 얻게 됩니다.


바바리안/파이터(교전 전문가)는 분노 상태에서 기동을 사용할 수 있나요?

바바리안분노 특성 중 어떤 것도 기동 사용을 막지 않습니다.


로그/몽크가 비무장 타격으로 암습 공격을 할 수 있나요?

암습 공격 특성은 기교 또는 원거리 속성을 가진 무기여야 할 수 있습니다. 비무장 타격은 무기가 아니므로 해당 특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로그/몽크는 암습 공격의 필수 특성 중 하나가 있는 소검이나 단검과 같은 몽크 무기로 암습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저드가 다중 클래스로 소서러의 야생 마법 마력 하위 클래스를 선택합니다. 주문책에서 시전하는 주문이 소서러 주문 목록에 있으면 야생 마법 폭주가 발동하나요, 아니면 소서러로 얻어야만 발동하나요?

다중 클래스 규칙을 참고하세요: "준비하는 각 주문은 클래스 중 하나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 규칙은 소서러 클래스 특성의 일부로 준비된 주문만 야생 마법 폭주를 발동한다는 뜻입니다.

클래스 특성

일반

추가 공격을 할 때 모든 공격에 같은 무기를 사용해야 하나요?

추가 공격은 공격에 사용하는 무기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일반 무기, 즉석 무기, 비무장 타격 또는 이러한 선택지의 조합을 사용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격 행동의 일부로 무기를 장착하고 해제하는 규칙은 여전히 따라야 합니다.

바바리안

바바리안의 무모한 공격은 모든 적에게 유리를 부여하나요, 아니면 내 공격 대상에게만 유리를 부여하나요?

바바리안의 무모한 공격을 사용하면 다음 턴이 시작될 때까지 모든 공격 굴림이 나에게 유리합니다.

바드

바드 고양감과 안내 주문의 이득은 중첩되나요? 같은 굴림에 적용할 수 있나요?

네, 이름이 같지 않다면 서로 다른 효과가 중첩됩니다. 안내 주문의 효과를 받는 크리쳐가 주문 시전 시 선택한 기술을 사용해 능력 판정을 하는 동시에 바드 고양감 주사위를 가지고 있다면, 원하는 경우 1d4와 1d6을 모두 굴릴 수 있습니다.


마법 미사일과 같은 자동 명중 주문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피해 주사위에 전승의 대학 바드의 흐름 절단이 적용되나요?

공격 굴림이 선행되지 않더라도 흐름 절단을 사용하여 피해 굴림이 필요한 모든 효과(마법 미사일을 포함)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바드는 어떤 주문 두루마리를 이해할 수 있나요? 바드 목록의 주문만 이해할 수 있나요, 아니면 바드 목록의 주문과 마법적 비밀의 주문을 모두 이해할 수 있나요?

바드는 바드 주문이 쓰여 있는 모든 주문 두루마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바드가 마법적 비밀 특성을 통해 준비한 주문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바드가 클레릭, 드루이드, 위저드 주문 목록(마법적 비밀에 포함된 다른 주문 목록)에 있는 모든 주문에 주문 두루마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클레릭, 드루이드, 위저드 전용 주문 목록의 경우, 바드가 마법적 비밀을 통해 해당 주문을 준비해야만 바드 주문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드가 정령 수호자의 주문 두루마리(클레릭의 주문 목록에 있는 주문)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바드는 마법적 비밀을 통해 준비한 정령 수호자 또한 가지고 있어야만 해당 두루마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두루마리를 읽을 수 없습니다.


용맹의 대학에서 전투 고양감 공격 특성을 사용하면 바드 고양감 주사위가 치명타 공격 시 피해 주사위로 계산되나요?

네.

드루이드

묶여 재갈을 물린 드루이드가 야생 형상을 사용하여 간단히 빠져나갈 수 있나요? 마음대로 생쥐로 변신할 수 있는 사람을 잡기는 어렵겠죠.

다른 크기로 변신하는 것은 결박이나 감금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탈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갑은 소형 또는 중형 크리쳐에게만 작동하므로 드루이드가 초소형 동물로 변신하면 결박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쳐의 크기가 변해도 해당 크리쳐가 더 이상 효과의 크기 요건(있다면)을 충족하지 않게 되는 것이 아닌 한, 붙잡힘 또는 포박 상태가 자동으로 종료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거대 게의 집게 공격은 중형 이하의 대상만 붙잡을 수 있으며, 드루이드가 거대 게에게 붙잡혀 대형 동물로 변신한 경우, 드루이드는 더 이상 붙잡힘 상태가 아니게 됩니다.

파이터

내 교전 전문가 파이터가 기회 공격을 유발했는데 빗나간 경우 반격을 사용할 수 있나요?

네, 기회 공격이 빗나갔을 때 반응 행동이 가능하다면 반격 기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장해제 공격 기동으로 크리쳐가 방패를 떨어뜨리게 할 수 있나요?

아니요. 무장해제 공격은 크리쳐가 들고 있는 물체를 강제로 떨어뜨리게 합니다. 장착한 방패는 단순히 들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몽크

무예 특성을 사용하면 몽크 무기와 비무장 타격이 기교 무기로 바뀌나요?

아니요. 특성은 기교 속성과 유사한 이득을 부여하지만, 해당 속성을 부여하지는 않습니다.


열린 손 몽크 전사의 열린 손 기술로 대형 이상 크기의 크리쳐를 밀거나 쓰러짐 상태로 만들 수 있나요?

열린 손 기술은 의도적으로 크리쳐의 크기를 무시합니다. 몽크의 에너지는 많은 특별한 효과의 원동력이 됩니다! 크리쳐 크기에 제한이 있다면 특성에서 말해줄 것입니다.

팔라딘

팔라딘의 신성 변환 특성인 신성한 감각이 아시마르나 티플링의 유산을 인식하나요?

이 종족들은 인간형으로서 신성한 감각의 인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천상체, 악마, 언데드 크리쳐 유형인 크리쳐를 탐지합니다.

로그

로그는 한 라운드에 암습 공격을 두 번 이상 사용할 수 있나요?

암습 공격 설명에는 해당 특성을 턴당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내 턴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이 특성은 한 라운드에 사용할 수 있는 횟수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가끔 다른 플레이어의 턴에 암습 공격을 사용할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적이 나에게 기회 공격을 유발하는 경우입니다. 암습 공격의 조건이 충족되면 기회 공격에서 해당 특성의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로그가 받는 모든 공격에 대해 기묘한 회피가 자동으로 작동하나요? 주문 공격에도 적용되나요?

기묘한 회피반응 행동을 소모하기 때문에 공격자를 볼 수 있는 경우에만 한 번의 공격에 효과가 있습니다. 주문 공격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공격에 효과가 있지만, 공격 굴림이 아닌 내성 굴림을 통해 피해를 주는 주문 등의 효과, 예를 들어 화염구같은 효과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로그가 기습당했을 때 모면을 사용할 수 있나요?

네. 전투 시작 시 기습을 당하면 크리쳐는 우선권 굴림에서 불리해집니다. 로그무력화 상태가 아니라면 모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의 믿을만한 재능 특성을 투사의 뛰어난 운동선수 특성이나 바드의 다재다능 특성과 같은 다른 특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나요?

믿을만한 재능 특성은 능력 판정이 두 특성 모두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한 다른 특성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믿을만한 재능 특성은 기술이나 도구 숙련 중 하나를 사용한 판정에만 적용되고, 다재다능은 숙련이 없는 기술을 사용한 판정에만 적용되므로 믿을만한 재능 특성을 충족하는 판정은 다재다능을 충족하지 못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투사의 뛰어난 운동선수 특성은 모든 근력(운동) 판정을 유리하게 만들며, 이는 믿을만한 재능 특성 요건과 상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 캐릭터가 운동 기술에 숙련이고 믿을만한 재능 특성과 뛰어난 운동선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경우, 근력(운동) 판정을 할 때 두 특성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서러

마법변환 규칙에 따르면 하나의 주문에 여러 마법변환 선택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나의 선택지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나요?

소서러는 주문을 시전할 때 하나의 마법변환 선택지를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선택지도 두 번 이상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소서러는 연장된 주문마력 점수 2점을 소모하여 주문 지속 시간을 네 배로 늘릴 수 없습니다.


용의 마력에서 원소 친화력은 주문의 피해 굴림을 여러 번이 아니라 한 번만 증가시킵니다. 그럼 작열 광선을 사용하면 명중하는 광선마다 내 매력 수정치가 추가되지는 않나요?

맞습니다. 원소 친화력은 주문이 피해를 두 번 이상 굴릴 수 있는 경우에도 시전할 때마다 한 번의 피해 굴림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원소 친화력이 있는 소서러작열 광선 중 한 줄기에만 자신의 매력 수정치를 추가합니다.


강력한 주문은 작열 광선 주문의 모든 광선에 영향을 주나요, 아니면 하나에만 영향을 주나요?

소서러강력한 주문은 특성의 주사위 제한에 따라 여러 줄기의 작열 광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문으로 세 개의 광선을 생성하고 매력 수정치가 +3인 경우, 각 광선에 대한 피해 주사위 중 하나를 다시 굴리거나, 한 광선에 대한 피해 주사위 중 두 개, 다른 광선에 대한 피해 주사위 중 하나를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신속한 주문을 사용하면 소서러가 한 라운드에 1레벨 이상 주문을 두 번 시전할 수 있나요?

아니요, 소서러는 턴 당 한 주문 슬롯으로 한 번의 주문을 시전하는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7장을 참고하세요.


소서러가 소원 주문 시전으로 복제된 주문에 이중 주문을 사용할 수 있나요?

네, 복제된 주문이 이중 주문의 요건을 충족한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생 마법 마력에서 야생 마법 폭주 효과가 이를 발동한 주문의 효과를 대체하나요, 아니면 두 효과가 모두 발생하나요?

주문과 야생 마법 폭주 효과는 모두 발생합니다.

워락

워락이 칼날의 계약을 사용해 마법 무기와 결합할 경우, 그 무기는 반드시 근접 무기여야 할까요, 또 워락이 무기의 형태를 바꿀 수 있나요?

워락칼날의 계약 특성은 아무것도 없는 데서 근접 무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할 때마다 플레이어 핸드북의 무기 표에 있는 근접 무기 선택지 중에서 선택하여 무기의 형태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대도끼를 생성한 다음 특성을 다시 사용해 투창을 생성하면 대도끼가 사라집니다.

또한, 칼날의 계약을 사용해 마법 무기와 결합하면 해당 무기를 계약 무기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마법 무기는 반드시 근접 무기일 필요는 없으므로, 예를 들어 +1 장궁에 이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 특성을 사용해 마법 무기의 형태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맹독의 단검과 결합하고 이를 마울로 변형시킬 수 없으며 항상 단검으로 유지됩니다.

이 특성으로 근접 무기를 소환할 수 있지만, 마법 무기의 경우 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특성으로 인해 캠페인에 다양한 마법 무기가 등장할 때 워락이 불행해지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다재다능함이 근접이라는 특성의 테마를 벗어나는걸까요? 그렇기야 하지만, 우리는 플레이어의 행복도를 높일 수 있다면 디자인 컨셉을 가끔씩 변경하고자 합니다.


내가 칼날의 계약 워락인 경우 다른 사람이 내 계약 무기를 사용할 수 있나요?

네. 워락이 아닌 다른 사람도 계약 무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마법으로 만든 계약 무기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계약 무기가 소환된 것인 경우, 그 무기가 워락으로부터 5피트 떨어져 1분 이상 있으면 사라집니다.


오래된 옛 존재 후원자가 있는 워락의 각성한 정신 특성으로 양방향 정신감응 대화가 가능한가요?

네. 플레이어 핸드북 부록 C의 "정신감응"을 참고하세요.

위저드

방호학자의 비전 보호막은 보호막의 체력 점수가 0일 때만 치유되나요?

보호막은 체력 점수가 0일 때뿐만 아니라, 방호학자가 주문 슬롯으로 방호학파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체력 점수를 회복합니다. 일반적인 치유와 마찬가지로, 보호막은 최대 체력 점수(위저드 레벨의 두 배에 위저드의 지능 수정치를 더한 값)보다 더 많은 체력 점수를 회복할 수 없습니다.


경보를 의식으로 시전하면 비전 보호막이 치유되나요?

아니요. 의식으로 주문을 시전하면 주문 슬롯이 사용되지 않으며, 비전 보호막방호학자가 주문 슬롯을 사용하여 방호학파 주문을 시전할 때 체력 점수를 회복합니다.


비전 보호막은 방호학자에게 있을 수 있는 임시 체력 점수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나요?

비전 보호막을 가진 방호학자가 피해를 받으면 다음 단계를 거칩니다:

  1. 저항과 취약. 위저드에게 저항 또는 취약이 있다면, 피해 총합에 적용됩니다.

  2. 비전 보호막. 보호막이 먼저 피해를 받습니다.

  3. 피해 면역. 보호막의 체력 점수가 0으로 감소하면 위저드가 가진 모든 피해 면역이 남은 피해에 적용됩니다.

  4. 임시 체력 점수. 위저드가 남은 피해를 받습니다. 위저드에게 임시 체력 점수가 있는 경우, 이 점수가 먼저 손실됩니다.

  5. 실제 체력 점수. 임시 체력 점수 이후 남은 피해는 위저드의 체력 점수로 넘어갑니다.


14레벨 환영학자 능력으로 매 라운드마다 무언가를 현실로 만들 수 있나요, 아니면 한 번만 만들 수 있나요?

환영 현실은 환영 주문당 하나의 환영 물체를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영계에 있는 예지학자가 위저드가 자신이 볼 수 있는 물질계의 크리쳐에 전조를 사용할 수 있나요?

네. 전조를 사용하려면 크리쳐를 볼 수 있어야 하지만, 범위 제한은 없습니다.


위저드가 주문책에 있는 의식 주문을 시전하려면 주문서를 읽거나 의식의 일부로 사용해야 하나요?

의식 숙달 특성 덕분에 위저드는 일반적인 의식 주문 규칙을 따르는 것 외에도 주문책의 의식 태그가 있는 주문을 준비하지 않고도 의식으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위저드가 준비하지 않은 주문을 의식으로 시전할 경우, 위저드는 의식 숙달 본문에 명시된 대로 주문서를 읽어야 합니다. 그러나 위저드가 일반 규칙에 따라 의식으로 준비한 주문을 시전할 때는 주문서를 참조할 필요가 없습니다(해당 주문의 주문시전 매개체가 주문책이 아닌 한).

배경

배경을 두 개 이상 가질 수 있나요?

아니요. 배경은 하나만 가질 수 있습니다. 배경은 모험의 삶을 시작하기 전의 내 삶의 주요 양상을 설정합니다.

종족 특징

하플링의 자연스러운 은신 특성은 관찰되는 동안 숨을 수 있게 해 주나요?

일반적으로 숨기 행동을 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하플링의 자연스러운 은신 특성 덕분에 본인보다 한 단계 이상 큰 크리쳐에 가려진 경우 이 조건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숨기 행동을 할 때는 평소와 마찬가지로 민첩(은신) 판정을 해야 하므로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재주

궁술

궁술 재주는 내가 투척하는 근접 무기로도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요, 궁술 재주는 원거리 무기로 하는 공격 굴림에만 적용됩니다. 투척 속성이 있는 근접 무기로 하는 원거리 공격 굴림에 적용되는 것은 투척 무기 전투 재주입니다.

돌진가

돌진가 재주가 있는 경우 기마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돌진 공격 이득을 사용할 수 있나요?

네, 하지만 제어중인 기마에서만 가능합니다.

기마가 움직이면 나도 함께 움직입니다. 따라서 기마가 대상을 향해 일직선으로 10피트 이동하면, 나도 대상을 향해 일직선으로 10피트 이동합니다. 하지만 이 이동 후 즉시 공격 행동을 해야 돌진 공격의 이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어중인 기마는 내 턴에 움직이기 때문에 이 수행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독립적인 기마에 탑승한 경우 이 기마는 별도의 턴에 이동하므로 돌격 공격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후 즉시 공격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석궁 전문가

석궁 전문가를 사용하면 손석궁을 발사한 후 추가 행동으로 다시 발사할 수 있나요?

석궁 전문가 재주를 사용하면 내 턴에 석궁을 여러 번 발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 공격은 반드시 다른 무기로 해야 한다는 손석궁의 경량 속성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쌍수 공격자

내 캐릭터가 쌍수 공격자 재주를 가지고 있으면 중량 무기 두 개를 사용할 수 있나요?

쌍수 공격자 재주를 사용하면 양손 속성이 없는 무기 두 개를 동시에 뽑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핸드북에 있는 모든 중량 무기는 양손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재주의 이득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향후 양손 속성이 없는 중량 무기가 생긴다면 이 재주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투

결투 재주가 방패 사용을 지원하도록 의도되었나요?

네. 결투 재주가 있는 캐릭터는 방패를 장착하거나 다른 손에 무기가 아닌 주문시전 매개체 또는 다른 물체를 들고 있을 수 있습니다.

대형 무기 전투

대형 무기 전투를 신성한 강타나 저주 같은 주문과 함께 사용하면 추가 피해를 위해 굴린 1 또는 2를 3으로 간주하나요?

대형 무기 전투 재주는 공격에 사용한 무기의 공격 굴림에만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이 재주가 있고 대검으로 공격 굴림을 할 경우, 무기의 2d6에서 나온 1 또는 2를 3으로 간주할 수 있지만, 이 공격으로 명중 후 신성한 강타를 시전하면 주문의 피해로 굴린 1 또는 2를 3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마법 입문자

주문시전자라면 마법 입문자 재주를 얻을 때 본인의 클래스도 선택할 수 있나요?

네. 예를 들어, 내가 위저드이고 마법 입문자 재주를 얻은 경우, 재주에서 위저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병기 전문가

장병기 전문가가 주는 추가 공격의 피해에 내 근력 수정치를 더할 수 있나요?

네. 재주 추가 공격의 경우, 해당 무기로 공격할 때마다 하는 것처럼 공격 굴림에 능력 수정치를 더하고, 명중하면 무기 피해 굴림의 일반적인 방식대로 동일한 능력 수정치를 피해에 더합니다.

경량 속성 같은 특정 규칙은 피해에 능력 수정치를 더하지 않도록 하여 일반적인 규칙을 따르지 않기도 합니다. 장병기 전문가에는 이러한 규칙이 없습니다.

맹렬한 공격자

맹렬한 공격자 재주가 로그의 암습 공격이나 팔라딘의 신성한 강타와 같은 추가 효과에도 적용되나요?

아니요. 맹렬한 공격자의 이득은 무기의 피해 주사위를 굴릴 때만 적용되며, 특성이나 다른 능력이 부여하는 추가 피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장비

중장 갑옷은 은신 이외에도 민첩 내성 굴림이나 능력 판정을 감소시키나요?

중장 갑옷에 훈련인 경우, 중갑은 은신 이외의 민첩 내성 굴림이나 능력 판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방패로, 즉석 무기로서 공격할 경우 방어도 +2 보너스가 유지되나요?

방패로 공격한다고 해서 방패의 방어도 보너스가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주문시전

일반

캐릭터의 주문 중 어떤 주문이 클래스 주문으로 간주되나요? 예를 들어, 소서러를 플레이하는 경우 내 캐릭터의 주문 중 어떤 것이 소서러 주문인가요?

클래스의 주문 목록에는 해당 클래스에 속하는 주문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서러 주문은 소서러 주문 목록에 있는 주문이며, 소서러가 목록에 없는 주문을 알고 있다면 특성에서 달리 명시하지 않는 한 해당 주문은 소서러 주문이 아닙니다.


주문시전자가 분쇄 같은 주문으로 인한 파티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범위를 피해서 주문을 시전할 수 있나요?

네. 주문시전자는 분쇄 등의 주문의 시작 지점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아군에게 좋은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구적인 마법 효과는 해제할 수 있나요? 아니면 일단 영구적인 마법 효과가 되면 더 이상 마법 효과로 간주되지 않나요?

주문 효과가 영구적이면, 돌의 벽 주문처럼 주문 설명에 달리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주문시전자는 일반 버전과 의식 버전 주문을 따로 배워야 하나요, 아니면 둘 다 같은 건가요?

주문에 의식 태그가 있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의식으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 두 번 준비하거나 다른 버전을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주문을 한 번에 준비하지 않고 모험을 진행하는 동안 여러 번 준비할 수 있나요?

아니요. 주문 시전 특성에 따라 준비된 주문 목록을 변경할 수 있는 시기와 변경할 수 있는 주문의 수가 정확히 지정됩니다.

예를 들어, 클레릭이라면 긴 휴식을 마칠 때 준비된 주문 목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긴 휴식을 마칠 때 일부 주문을 준비한 다음 나중에 더 준비할 수는 없습니다.

주문 공격

살상보다 적을 제압하기 위한 의도에서 접촉 원거리 주문도 근접 공격으로 간주되나요?

접촉 범위가 있다고 해서 주문이 근접 공격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주문이 그러한 공격을 가하는지는 주문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주문 공격으로 치명타를 낼 수 있나요?

주문 공격으로 치명타를 낼 수 있습니다. 치명타에 대한 규칙은 모든 종류의 공격 굴림에 적용됩니다.


작열 광선이나 섬뜩한 폭발과 같이 여러 대상에게 영향을 주는 주문을 시전할 때 광선이나 빛줄기를 하나 발사하고 결과를 확인한 후 다시 발사해야 하나요? 아니면 공격 굴림을 하기 전에 모든 대상을 선택해야 하나요?

각 주문의 지속 시간은 순간적이지만, 공격을 한 번에 모두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대상을 선택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원한다면 공격하기 전에 모든 대상을 선언할 수 있지만, 각 공격 굴림(및 적절한 경우 피해)에 대해 개별적으로 주사위를 굴려야 합니다.


공격 굴림이 있는 주문을 공격 행동의 공격으로 사용하거나 추가 공격 특성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요. 플레이어 핸드북에 설명된 대로, 전투에서 내 턴에는 이동 외에 행동 하나만 할 수 있습니다. 공격, 질주, 마법 등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선택지 중에서 고른 행동이나, 클래스 또는 다른 출처에서 얻은 특수 행동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 턴에 주문을 시전하려면 마법 행동을 합니다. 마법 행동을 한다는 것은 공격 행동이나 다른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화염 화살이나 서리광선과 같은 많은 주문이 공격 굴림을 수반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공격 굴림을 하는 주문을 먼저 시전하지 않으면 공격할 수 없습니다. 즉, 공격 굴림이 포함되었다고 해서 공격 행동이 사용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더해서, 추가 공격 특성(파이터팔라딘을 비롯한 여러 클래스에 있음)으로도 추가 공격 주문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이 특성은 특히 마법 행동이나 다른 행동이 아닌 공격 행동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요약하면, 주문 공격을 하려면 먼저 주문을 시전하거나 주문 효과를 생성하는 특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추가 공격과 같이 공격을 할 수 있는 게임 특성에서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주문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근접 주문 공격으로 기회 공격을 할 수 있나요?

아니요, 크리쳐가 내게 기회 공격을 유발할 때는 주문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각 주문에는 시전 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냉랭한 접촉 주문에는 행동의 시전 시간이 있습니다. 기회 공격과 같은 게임 구조는 특성에서 달리 명시하지 않는 한 시전 시간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이에 대한 예시는 전쟁 시전자 재주를 참고하세요).


일부 주문(예: 유도 화살)은 크리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일부 주문(예: 화염 화살)은 물체를 대상으로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유도 화살로 문을 공격할 수 없다는 뜻인가요?

주문의 대상 지정(크리쳐, 물체 등)은 의도적인 것입니다.

주문 레벨

주문 슬롯 없이 주문을 시전할 경우 주문의 레벨은 몇인가요?

주문 슬롯 없이 시전하는 주문은 본문에 달리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가능한 가장 낮은 레벨, 즉 주문 설명에 표시된 레벨로 시전됩니다.

예외 중의 예외는 종종 몬스터 능력치 블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주문 시전 행동을 가진 몬스터는 주문에 "(레벨 n 버전)"이 삽입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주문 슬롯 없이 주문을 시전하지만, 그 효과는 지정된 레벨의 주문 슬롯을 사용해 시전한 주문의 버전과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시전 시간

내 턴에 시전할 수 있는 주문의 개수에 제한이 있나요?

자신의 턴에 주문을 X개만 시전할 수 있다는 규칙은 없지만, 몇 가지 현실적인 제한이 있습니다. 가장 큰 제한 요소는 내 행동입니다. 많은 주문은 행동으로 시전할 수 있으며, 특성에서 달리 명시하지 않는 한 내 턴에는 행동이 한 번만 가능합니다. 또한, 내 턴에 주문을 시전하려면 주문 슬롯을 하나만 소모해야 한다는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문 슬롯을 사용해 치유의 말을 시전하려고 추가 행동을 했다면, 주문 슬롯이 필요 없는 소마법인 잔혹한 모욕을 마법 행동으로 시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내 턴에 반응 행동 주문을 시전할 수 있나요?

네, 하지만 내 턴에 주문을 시전하려면 주문 슬롯을 하나만 소모해야 한다는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문 슬롯을 사용해 마법 행동으로 화염구를 시전했는데 적이 주문방해를 시전했다면, 주문 슬롯을 소모해 그 적을 대상으로 카운터스펠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주문에 일반적으로 집중이 필요하지 않아도 의식으로 주문을 시전할 때는 집중이 필요한가요?

의식 버전을 포함한 모든 주문은 1행동 이상의 시간을 들여 시전할 때 집중이 필요합니다. 시전이 완료되면 주문의 지속 시간 항목에 집중이 필요하다고 명시된 경우에만 집중이 필요합니다.

요소

주문은 물질 구성요소를 소모하나요?

주문 설명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주문은 물질 구성요소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식별 주문에 필요한 진주는 소모되지 않지만, 망자 소생 주문에 필요한 다이아몬드는 주문을 시전할 때 소모됩니다.


주문의 물질 구성요소가 소모된 경우에도 소모된 물질 대신 주문시전 매개체를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요. 주문 설명에 비용이 명시되어 있지 않고 해당 구성요소가 소모되지 않는 경우에만 주문시전 매개체물질 구성요소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시전 매개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상호작용의 양은 얼만큼인가요? 이게 반드시 동작 구성요소에 포함되어야 하나요?

주문에 물질 구성요소가 필요한 경우, 주문시전자에게 물질 구성요소에 접근하거나 잡을 수 있는 손이 있어야 하지만, 이는 동작 구성요소(필요한 경우)를 사용할 때 사용한 손과 같은 손이어도 됩니다. 이 후자의 규칙은 주문 시전 설명에 달리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주문 시전자가 반드시 들고 있어야 하는 주문시전 매개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클레릭은 방패에 있는 문양을 성표로 사용합니다. 이 클레릭은 전투 시 한 손에는 철퇴를, 다른 한 손에는 성표가 새겨진 방패를 사용합니다. 이 클레릭은 물질 구성요소가 필요한 클레릭 주문을 시전할 때 반드시 방패를 손에 장착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원 주문처럼 동작 구성요소도 필요한 경우, 클레릭은 방패를 든 손으로 동작 구성요소를 실행할 수 있으며, 클레릭은 계속 철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클레릭이 나중에 동작 구성요소는 있지만 물질 구성요소는 없는 상처 치료를 시전할 경우, 방패나 철퇴를 해제하여 동작 구성요소를 실행할 손을 확보해야 합니다.

지속 시간

주문에 집중하는 경우 주문의 대상 또는 주문 효과에 시선을 유지해야 하나요?

주문 설명이나 다른 게임 특성에서 달리 명시하지 않는 한, 주문에 집중하기 위해 시선을 유지하거나 사거리 내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내 임시 체력 점수가 10이고 주문에 집중하는 동안 공격으로 30의 피해를 입었다면, 집중을 유지하기 위한 건강 내성 굴림의 DC는 얼마인가요?

이 경우 DC는 15입니다. 임시 체력 점수가 피해를 흡수해도 실제 체력 점수가 받는 것이 아닐 뿐 여전히 피해를 받는 것입니다.

반대로 방호학자 위저드비전 보호막과 같은 특성은 대신 피해를 흡수할 수 있으므로 건강 내성 굴림을 할 필요가 없거나 적어도 해당 굴림의 DC를 낮출 수 있습니다.


주문 시전자가 주문을 시전한 후에 주문을 해제할 수 있나요?

즉각적이지 않은 주문은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플레이어 핸드북 7장의 "지속 시간" 항목을 참조하세요.

특정 주문

시간 정지 주문 중에 물체 활성화를 시전하면 시간 정지가 종료되나요?

아니요. 하지만 추가 행동으로 새로 생성된 크리쳐에게 명령을 내리면 시간 정지가 종료됩니다.


임시 체력 점수를 더 많이 획득하여 아가시스의 갑옷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나요?

이 주문에는 임시 체력 점수가 필요하며, 이 주문으로 얻을 필요는 없습니다.


나무피부는 방패, 엄폐 및 기타 수정치와 함께 어떻게 작동하나요?

나무피부의 대상은 방어도가 17이며, 방어도가 그보다 낮을 시에 그러합니다. 즉, 대상의 방어도가 17보다 높지 않은 한 방어도, 방패, 엄폐물을 포함한 모든 방어도 수정치는 무시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나무피부 주문의 대상이고 평소 방어도가 14인 경우, 주문의 효과를 받는 동안에는 방어도 17이 됩니다. 그러나 평상시 방어도가 16이고 절반 엄폐가 있다면 방어도는 18이 되며, 나무피부의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냉랭한 접촉 주문은 재생을 무력화하기 위한 방도로 의도되었나요?

실제로 냉랭한 접촉은 명중한 대상이 다음 턴이 끝날 때까지 체력 점수를 회복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이는 대상이 면역이나 다른 이유로 인해 사령 피해를 전혀 받지 않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5피트 정사각형 맵을 쓸 때 단검의 구름이 단일 정사각형에만 영향을 주나요?

단검의 구름(5피트 정육면체)은 효과가 그리드에 딱 맞아야 한다고 DM이 명시하지 않는 한 그리드에 있는 여러 사각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육면체를 배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결투 강제의 효과를 받는 크리쳐가 시전자로부터 30피트 이상 순간이동할 수 있나요?

아니요. 순간이동을 포함한 어떤 방법으로도 결투 강제의 시전자로부터 30피트 이상 이동할 수 없습니다.


분해로 인한 피해로 오크의 체력 점수가 0으로 감소하면, 불굴의 인내력으로 오크가 먼지로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나요?

네. 분해 주문은 주문의 피해로 체력 점수가 0이 된 경우에만 오크를 먼지로 만듭니다. 오크인 경우, 불굴의 인내력은 주문으로 분해되기 전에 0을 1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마법 해제를 사용해 드루이드의 야생 형상과 같은 마법 효과를 해제할 수 있나요?

마법 해제는 다른 주문을 멈춘다는 특별한 목적이 있습니다. 주문에 의해 생성되지 않은 마법 효과에는 본문에 달리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효과가 없습니다(단, DM은 항상 예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망자 활성화와 같은 주문의 생성물에 마법 해제를 사용하거나 반마법 장으로 해당 생성물에 영향을 줄 수 있나요?

주문의 효과를 해제하거나 일시 정지할 수 있는지 궁금할 때마다 한 가지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주문의 지속 시간이 즉시인가? 대답이 '예'라면 해제하거나 일시 정지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즉시 주문의 효과는 마법에 의해 발생하지만, 그 효과는 마법으로 지속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법 효과는 잠시 동안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예를 들어, 즉시 주문인 망자 활성화는 마법적 에너지를 사용하여 시체나 뼈 더미를 언데드 크리쳐로 만듭니다. 사령학파 마법은 순간적으로 존재했다가 사라집니다. 생성된 크리쳐는 이제 마법의 도움 없이 존재합니다. 크리쳐에게 마법 해제 마법을 시전해도 생명에 대한 조롱을 끝낼 수 없으며, 언데드는 아무런 부작용 없이 반마법장 안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입니다: 상처 치료는 즉시 크리쳐의 체력 점수를 회복시킵니다. 주문의 지속 시간은 순간적이기 때문에 나중에 회복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반마법징에 들어가도 갑자기 체력 점수를 잃지 않습니다!

반면, 숲의 존재 소환과 같은 주문은 지속 시간이 즉시가 아니므로 마법 해제에 의해 효과가 종료될 수 있으며, 반마법장 안에서 일시적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주문의 효과를 막기 위해 마법 해제 준비로 대기 행동을 할 수 있나요?

주문을 멈추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문이 시전되는 동안 시전자에게 주문방해를 시전하는 것입니다. 주문방해가 성공하면 다른 주문의 시전을 방해하고 해당 주문은 효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주문방해는 주문의 시전 시간이나 지속 시간에 관계없이 모든 주문에 적용됩니다.

대기 행동을 사용하면 다른 주문이 시전된 후에도 마법 해제 주문을 시전할 수 있지만, 마법 해제 주문은 주문방해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주된 이유는 대상물이 크리쳐이든, 물체이든, 다른 현상이든 상관없이 마법 해제 주문은 이미 대상에 걸려 있는 주문을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마법 해제는 미리 무언가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대상에 주문이 이미 존재하지 않는다면, 마법 해제는 해당 대상에게 아무 효과도 주지 않습니다. 준비된 마법 해제 주문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주문이 시전된 직후에 주문을 해제하여 주문을 시전하기 위해 사용한 행동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턴에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마법 해제 주문을 준비하고, 고위 사제가 누군가에게 주문을 시전하면 그 주문이 효과를 발휘하면 대상에게 마법 해제 주문을 시전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런 다음 고위 사제가 내성 굴림에 실패한 동료에게 인간형 구속을 시전하면, 준비해둔 마법 해제 주문을 발동하고 인간형 구속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마법 해제로 무적의 구체를 종료할 수 있나요?

네, 마법 해제무적의 구체이 생성한 보호막을 해제할 수 있지만 보호막 안에 활성화되어 있는 마법 효과는 해제할 수 없습니다.


마법 해제가 축복의 마법 효과를 대상으로 하면 모든 대상에 대한 효과가 제거되나요?

마법 해제는 한 대상의 주문을 종료합니다. 다른 대상에게는 같은 주문을 종료하지 않습니다.


패밀리어 찾기 주문으로 소환한 패밀리어가 도움 행동을 사용하여 내 공격 굴림에 유리를 부여할 수 있나요?

패밀리어는 공격은 할 수 없지만, 도움을 포함한 비공격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어 찾기의 패밀리어는 암습 공격의 목적에 있어서 아군으로 간주되나요?

패밀리어는 아군입니다. 패밀리어가 대상에 근접해있다면 암습 공격 특성이나 아군의 존재가 필요한 다른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쳐가 신앙의 수호자를 상대로 내성 굴림을 성공하고 10 광휘 피해를 받으면 주문의 총 피해량이 얼마나 차감되나요? 크리쳐가 가하는 피해량에 따라 20인가요, 아니면 대상이 받은 피해에 따라 10인가요?

크리쳐에게 10의 피해를 입혔으므로 총 피해에서 10이 차감됩니다.


영웅심의 임시 체력 점수는 매 라운드마다 누적되나요?

임시 체력 점수는 누적되지 않습니다. 주문이 제공하는 임시 체력 점수가 합산된다면 주문이 그렇게 설명할 것입니다.


영웅심 주문이 이미 공포 상태인 캐릭터에게 시전되면 해당 상태가 제거되나요?

영웅심 주문은 주문 대상이 이미 공포 상태라면 공포 상태를 억제합니다. 주문이 끝나면 대상의 면역이 사라지며 공포 상태가 끝나거나 제거되지 않았다면 다시 시작됩니다.


마법사의 갑옷과 함께 방패를 사용할 수 있나요?

마법사의 갑옷은 방패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패는 플레이어 핸드북의 장비 규칙에서 방어구로 함께 분류되어 있지만, 다양한 게임 특성으로 인해 착용하는 갑옷과 사용하는 방패는 구분됩니다. 몽크비무장 방어 특성을 살펴보고 바바리안 버전과 비교해 보세요. 몽크는 방어구 착용과 방패 사용 모두 포기해야 이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반면, 바바리안은 방어구 착용만 포기하면 됩니다.


마법사 갑옷과 같은 주문과 함께 비무장 방어가 작동하나요?

비무장 방어는 마법사의 갑옷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 함께 사용할 수 없죠? 마법사의 갑옷은 갑옷을 착용하지 않은 크리쳐에게만 효과가 있다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라고 의아해할지도 모릅니다. 마법사의 갑옷의 대상이 갑옷을 입지 않은 상태여야 하는 것은 맞지만, 마법사의 갑옷은 방어도 계산에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무장 방어나 방어도 계산을 제공하는 다른 특성과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마법사의 갑옷 주문이 갑옷으로 여겨지지 않는데도 그렇게 명명된 것이 혼란스럽습니다.

일부 주문과 클래스 특성에는 문자 그대로가 아닌 비유적인 이름이 있습니다. 주문 또는 클래스 특성 본문에 해당 주문의 기능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급 환영으로 생성한 물체가 움직일 수 있나요? 예를 들어 벽이 복도를 따라 미끄러진다거나?

하급 환영으로 생성된 환영 물체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상급 영상이나 오도와 같은 주문에서 움직인다고 말하는 것과 비교해보세요.


하급 환영이 안개 구름을 만들 수 있나요? 그렇다면 화살을 쏘면 환영을 없애나요?

하급 환영이 만드는 환영 물체는 대기 효과가 아니라 의자나 바위 같은 것입니다.


이계체 종속은 크리쳐를 소환하여 종속시키나요, 아니면 별도인가요?

이계체 종속은 크리쳐를 소환하지 않습니다. 주문 범위 내에 있는 크리쳐를 종속시키려고 시도하는 것입니다.


변형으로 변신한 상태에서 주문에 집중할 수 있나요?

변형으로 변신한 상태에서는 주문을 시전할 수 없지만, 주문이 변신하기 전에 이전에 시전했던 주문에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변형의 효과를 받는 크리쳐는 새로운 형상의 정신 능력치를 가져야만 하나요?

네. 주문에 달리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주문의 효과는 원하는 크리쳐와 원하지 않는 크리쳐가 받는 것이 다르지 않습니다.


변형의 효과를 받는 크리쳐가 원래 모습으로 돌아갈 만큼 화염 피해를 받았는데 그 형상이 화염 피해에 저항을 가지고 있다면, 원래 모습은 남은 피해를 모두 받나요 아니면 저항으로 인해 절반만 받나요?

크리쳐가 원래 모습으로 돌아갈 때 남은 피해는 해당 형상이 피해 저항이 있다면 그 저항의 적용을 받습니다.


변형 효과를 받는 크리쳐에게 다른 주문 효과가 적용되나요, 아니면 해당 게임 수치도 야수 형상의 통계로 대체되나요?

변형은 대상의 캐릭터 시트 또는 능력치 블록만 선택한 형태의 능력치 블록으로 대체합니다. 다른 주문과 같은 다른 효과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요술의 "비마법적 잡동사니"에는 어떤 종류의 물건이 포함되나요?

요술은 작은 잡동사니를 만들 수 있으며, 그 성격은 주문자와 DM이 결정합니다. 예시는 플레이어 핸드북의 잡동사니 표를 참조하세요.


적을 붙잡거나 밀면 내게 걸린 성역화 주문이 종료되나요?

아니요. 성역화 주문은 보호받는 크리쳐가 공격을 하거나, 주문을 시전하거나, 피해를 입힐 때만 종료됩니다. 비무장 타격붙잡기밀기 선택지는 이 중 어느 것도 하지 않습니다.


내 지팡이에 마력봉을 시전하고 장병기 전문가 재주가 있는 경우, 추가 공격은 d4를 사용하나요 아니면 d8을 사용하나요?

장병기 전문가의 이득은 무기의 반대쪽 끝에 적용되는 것이며, 항상 무기의 일반 피해 주사위가 아닌 d4를 사용하여 피해를 입힙니다. 이는 일반 장병기와 마찬가지로 마력봉으로 강화한 장병기에도 적용됩니다.


복수의 폭풍의 효과는 중첩되나요? 아니면 매 턴마다 효과가 바뀌나요?

복수의 폭풍 주문에서는 새로운 효과가 나올 때마다 이전 라운드의 효과를 대체합니다.


암시 주문으로 말한 암시의 문장이 음성 구성요소에 포함되나요, 아니면 음성 구성요소와 암시의 문장이 분리되어 있나요?

음성 구성요소는 일반적이지 않은 신비한 말입니다. 주문의 암시는 음성 구성요소와는 별개의 알아들을 수 있는 발화입니다.


염동력으로 대상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아군이 나를 오틸루크의 탄성 구체 안에 넣은 경우, 기존 염동력 주문으로 대상이나 다른 대상에게 계속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이미 염력의 효과로 잡고 있던 대상에게는 유지할 수 있지만, 새로운 대상에게는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구체는 구체 바깥의 모든 대상을 대상으로 삼지 못하도록 나를 절반 엄폐합니다.


추가 공격, 기회 공격, 암습 공격 및 기타 무기 공격 선택지와 함께 진정한 타격을 사용할 수 있나요?

진정한 타격 은 추가 공격이나 공격 행동이 필요한 다른 특성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행동의 시전 시간이 있는 다른 주문과 마찬가지로, 진정한 타격을 시전하려면 공격 행동이 아닌 마법 행동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특별한 특성이 허용하지 않는 한, 기회 공격 시에는 진정한 타격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타격의 일부로 하는 공격은 해당 특성에 대한 일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한 암습 공격과 함께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암습 공격 특성이 있고 기교 무기로 진정한 타격 공격을 시전할 때 공격과 명중 굴림이 유리하다면 공격 대상에게 암습 공격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암습 공격과 같은 클래스 특성을 사용할 때 보이지 않는 하인이 아군으로 작동할 수 있나요?

보이지 않는 하인투명하고 의식이 없으며 형태가 없는 힘을 생성합니다. 전투 시에는 크리쳐, 적, 아군으로 행동하지 않습니다.


소원을 시전할 때마다 항상 33%의 확률로 다시는 소원을 시전할 수 없게 되나요?

0~8 레벨의 주문을 복제하기 위해 소원을 시전하는 경우, 불이익은 없습니다. 그러나 0~8 레벨의 주문을 복제하는 것 이외의 다른 행동을 하면 주문의 마지막 단락에 설명된 압박을 받습니다. 압박이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즉시 33%의 확률로 다시 소원을 시전할 수 없게 됩니다.

몬스터

몬스터는 어떤 행동을 사용하여 기회 공격을 할 수 있나요? 다중 공격과 숨결 무기 행동이 허용되나요?

기회 공격 시, 몬스터는 능력치 블록에 나열된 근접 공격을 한 번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몬스터는 일반적인 비무장 타격 규칙에 따라 비무장 공격을 기회 공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숨결 무기 효과와 같이 근접 공격 굴림이 포함되지 않은 행동은 기회 공격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다중 공격은 공격 행동을 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기회 공격은 반응 행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몬스터는 기회 공격 시 다중 공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몬스터 메뉴얼에는 '놀어'라고 나와 있지만 플레이어 핸드북에는 해당 언어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무엇이 맞나요?

플레이어 핸드북 언어 표에는 D&D 멀티버스의 모든 언어가 나열되어 있지 않습니다. 몬스터 메뉴얼에는 모드론어, 사후아긴어, 슬라드어를 포함한 다른 언어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몬스터가 민첩 수정치를 사용하여 근접 공격을 하면 기교 무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되나요?

무기에 기교 속성이 있다고 설명되어 있지 않는 한 기교 속성이 있는 것은 아니며, 민첩으로 공격한다고 해서 기교 속성이 부여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기에 해당 속성이 있다면 근력이나 민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법 저항이 있는 크리쳐는 신성 변환 능력에 대한 내성 굴림에 유리한가요?

신성 변환은 마법적 효과를 생성합니다(클레릭팔라딘 모두에 명시된 대로). 마법 저항이 적용됩니다.


그림자가 치명타를 내면 대상의 근력이 2d4만큼 감소하고 추가 사령 피해를 주나요?

아니요. 치명타는 피해 주사위를 두 번 굴리게 해줍니다. 피해를 입히는 효과란 대상의 체력 점수를 감소시키는 효과입니다. 그림자의 근력 감소는 대상의 체력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피해가 아닙니다.


뱀파이어는 인간형 구속이나 감정 진정화 주문의 영향을 받나요?

많은 주문이 모든 크리쳐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주문에 명시된 대로 특정 유형에만 영향을 줍니다. 인간형 구속감정 진정화는 인간형에게만 적용되며, 뱀파이어는 인간형이 아닙니다.


굴착 크리쳐가 대상을 붙잡고 땅굴을 파서 땅속으로 끌고 갈 수 있나요?

아니요. 굴착 크리쳐는 터널을 남길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경우에만 다른 크리쳐를 함께 끌고 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라색 벌레는 터널 생성자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땅굴을 파면서 생성한 터널로 붙잡힌 크리쳐를 끌고 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지의 정령은 크리쳐를 땅속으로 끌어당길 수 없습니다.


히드라에게 기회 공격을 발동시키면 반응형 머리를 사용해 한 크리쳐에게 동시에 여러 차례 기회 공격을 할 수 있나요?

네. 따라서 히드라에게서 멀어지려고 할 때는 퇴각 행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법 물품

마법 물품으로 주문을 시전할 때 주문 내성 DC는 어떻게 설정하나요?

마법 물품을 사용하지 않고 주문을 시전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DC를 설정합니다(DC는 8에 주문시전 능력 수정치와 숙련 보너스를 더한 값). 주문시전 능력치가 없는 경우, 주문시전 능력 수정치는 물품에 +0이 되며 숙련 보너스는 여전히 적용됩니다.


의식이 없는 캐릭터에게 물약을 투여할 수 있나요?

네, 추가 행동으로 다른 사람에게 물약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물약이 주문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면 집중이 필요한가요?

물약의 효과는 설명에 그렇게 명시되어 있거나 집중이 필요한 주문을 복제하는 경우에만 집중이 필요합니다.


던전 마스터 안내서의 두루마리 규칙은 언제 사용해야 하고, 주문 두루마리 규칙은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두루마리 규칙은 보호의 두루마리를 포함한 일반적인 두루마리에 적용되는 규칙이며, 글을 읽을 수 있는 경우 주문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주문 두루마리에 대한 규칙은 해당 유형의 두루마리에만 적용되며, 두루마리의 주문이 클래스의 주문 목록에 있어야 두루마리를 읽을 수 있다는 추가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주문 두루마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주문 두루마리, X의 두루마리(여기서 X는 주문 이름), X의 주문 두루마리 (여기서 X는, 똑같이 주문 이름) 등이 있습니다. 이름이 어떻게 표시되든 주문 두루마리는 동일한 규칙을 따릅니다.

주문 두루마리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면 두루마리에 있는 주문이 클래스가 사용하는 주문 목록에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두 가지 예시입니다. 클레릭이라면 그 주문이 클레릭 주문 목록에 있어야 하고, 마법 기사 하위 클래스의 파이터라면 주문이 위저드 주문 목록에 있어야 하는데, 이는 해당 하위 클래스가 사용하는 주문 목록이기 때문입니다.


보호의 반지 방어도와 방어의 팔찌 보너스가 중첩되나요?

네. 일반적으로 보너스는 텍스트에 명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예: 동일한 주문의 효과) 중첩됩니다. 예를 들어, 보호의 반지는 한 번에 한 개 이상의 같은 반지에 조율할 수 없다는 문구가 명시되어 있으므로 한 개 이상의 보호의 반지 이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내 파이터가 마법 장궁과 비마법 화살로 크리쳐를 공격합니다. 이 공격은 마법적인가요?

네. 마법 원거리 무기의 공격은 탄약이 비마법 화살이라 할지라도 마법 공격입니다.


투척 속성이 있는 마법 무기(투창 등)는 던진 후 소유자에게 돌아오는 것으로 간주되나요?

던진 후 마법 무기가 나에게 돌아온다면 드워프 투척무기처럼 설명에 그렇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파멸의 구슬이 레오문드의 작은 오두막에 들어갈 수 있나요?

네. 구슬은 돔을 파괴합니다.


방패를 장착하는 행동을 취하지 않고 방패를 들고 있아도 +2 방패의 마법 보너스를 받을 수 있나요?

아니요, 방패를 착용해야 이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