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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에서는 모험가 출신을 구성하는 두 가지 요소인 배경과 종족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두 요소는 모험을 시작하고 클래스의 능력을 배우기 전 캐릭터의 초기 경험과 가족적 출신을 나타냅니다(3장에서 설명).
캐릭터의 각 출신은 캐릭터의 면모와 인생, 모험의 길로 들어서게 된 상황을 반영합니다.
이전 책에서 배경이나 종족을 선택한 경우, 2장의 보조자료 "구 배경과 종족" 에서 구 자료를 이 장의 옵션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캐릭터의 배경은 캐릭터가 모험의 삶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형성된 장소와 직업을 나타내는 특징의 모음입니다.
각 배경에는 캐릭터의 과거가 어땠을지에 대한 간단한 서사가 포함됩니다. 이 서사의 세부 사항은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이 포함됩니다.
능력 점수. 배경에는 캐릭터의 능력 점수 세 가지가 나열됩니다. 하나를 2점, 다른 하나를 1점씩 올리거나 세 가지 모두 1점씩 올릴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도 20점 이상으로 점수를 올릴 수는 없습니다.
재주. 배경은 캐릭터에게 특정 출신 재주를 부여합니다(5장에 설명).
기술 숙련. 배경은 캐릭터에게 지정된 두 가지 기술에 대한 숙련을 부여합니다.
도구 숙련. 각 배경은 캐릭터에게 특정 도구 또는 장인의 도구 목록에서 선택한 도구 중 하나에 대한 숙련을 부여합니다. 도구는 6장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장비. 각 배경에서 장비 꾸러미와 50GP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종족을 선택할 때, 캐릭터가 인간인지 아니면 드래곤본이나 노움과 같은 가상의 종족의 일원인지 결정합니다.
D&D 다중우주의 종족은 다양한 세계 출신이며, 다양한 종류의 지각 있는 생명체를 포함합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종족은 모험가가 이러한 생명체 중 하나가 됨으로써 얻는 일련의 게임 특성입니다.
일부 종족은 단일 세계, 존재계 또는 신에서 출신을 찾을 수 있지만, 다른 종족은 여러 영역에서 한꺼번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종족의 출신이 무엇이든, 그 구성원들은 여러 우주에 퍼져 다양한 문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장의 종족에 관한 글에서 언급된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종족은 약 80년까지 삽니다. 수명에 관계없이 모든 종족의 구성원은 거의 같은 나이에 신체적 성숙에 도달합니다. 캐릭터는 종족의 정상 수명을 넘지 않는 한 어떤 나이든 될 수 있습니다.
종족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이 포함됩니다.
크리쳐 유형. 캐릭터의 종족에 따라 캐릭터의 크리쳐 유형이 결정되며, 이는 규칙 용어집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장에 등장하는 모든 종족은 휴머노이드이며, 플레이 가능한 비휴머노이드 종족은 다른 D&D 책에 등장합니다.
크기. 캐릭터의 종족에 따라 캐릭터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종족에 속한 개개인의 키는 매우 다양하며, 일부 종족은 캐릭터가 소형인지 중형인지 선택할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다양합니다.
속도. 캐릭터의 종족에 따라 캐릭터의 속도가 결정됩니다.
특수 특징. 각 종족은 캐릭터에게 종족의 생리학 또는 마법 특성에 기반한 고유한 특성인 특수한 특징을 부여합니다. 종족을 선택하면 캐릭터는 해당 종족에 나열된 모든 특수 특징을 얻습니다. 일부 특징은 몇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 항목에는 4개의 배경이 알파벳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능력치 점수: 지능, 지혜, 매력
재주: 마법 입문자 Magic Initiate(클레릭) (5장 참조)
도구 숙련: 서기의 물품
장비: A와 B 중 선택: (A) 서기의 물품, 책(기도용), 성표, 양피지(10장), 로브, 8 GP 혹은 (B) 50 GP
마을에 자리 잡은 곳이나 신성한 숲 속 외딴 곳에 있는 사원에서 봉사에 전념했습니다. 그곳에서 신이나 판테온을 기리는 의식을 거행했습니다. 사제 밑에서 봉사하며 종교를 공부했습니다. 사제의 가르침과 스스로의 헌신 덕분에 예배 장소와 그곳에서 기도하는 사람들을 위해 약간의 신성한 힘을 전달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능력치 점수: 민첩, 건강, 지능
재주: 경계심 Alert (5장 참조)
도구 숙련: 도둑의 도구
장비: A와 B 중 선택: (A) 단검 2개, 도둑의 도구, 쇠지렛대, 주머니 2개, 여행자의 옷, 16 GP 혹은 (B) 50 GP
어두운 골목길에서 지갑을 훔치거나 상점을 털며 생계를 꾸렸을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같은 생각을 가진 범죄자들로 구성된 소규모 갱단의 일원으로 서로를 보살폈을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지역 도둑 길드나 더 무시무시한 범죄자들과 맞서 싸우는 외로운 늑대였을 수도 있습니다.
능력치 점수: 건강, 지능, 지혜
재주: 마법 입문자 Magic Initiate (위저드) (5장 참조)
도구 숙련: 서예가의 보급품
장비: A와 B 중 선택: (A) 육척봉, 서예가의 보급품, 책 (역사), 양피지 (8장), 로브, 8 GP 혹은 (B) 50 GP
저택과 수도원을 돌아다니며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대가로 다양한 잡일과 서비스를 수행하며 성장기를 보냈습니다. 긴 저녁 시간을 책과 두루마리를 공부하며 여러 우주의 지식, 심지어 마법의 기초까지 배웠고, 마음은 더 많은 것을 갈망했습니다.
능력치 점수: 근력, 민첩, 건강
재주: 맹렬한 공격자 Savage Attacker (5장 참조)
도구 숙련: 게임 세트 하나 선택 (6장 참조)
장비: A와 B 중 선택: (A) 창, 단궁, 화살 20개, 게임 세트 (위와 같은 것), 치유사의 키트, 화살통, 여행자의 옷, 14 GP 혹은 (B) 50 GP
성인이 되자마자 전쟁 훈련을 시작했고, 무기를 들기 전의 소중한 기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전투가 피 속에 흐르고 있습니다. 가끔은 처음에 배운 기본적인 전투 훈련을 반사적으로 수행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결국, 그 훈련을 전장에서 활용하며 전쟁을 벌여 왕국을 보호합니다.
이 항목에는 알파벳 순서대로 9개의 종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드래곤본, 드워프, 엘프, 노움, 골라이어스, 하플링, 인간, 오크, 티플링.
드래곤본의 조상은 색채룡과 금속룡의 알에서 부화했습니다. 한 이야기에 따르면 이 알들은 자신의 형상을 본떠 만든 사람들로 다중 우주를 채우고자 했던 용의 신 바하무트와 티아마트의 축복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용이 신의 축복 없이 최초의 드래곤 본을 창조했다고 주장합니다. 드래곤본의 기원이 무엇이든, 드래곤본은 물질계에 자신들의 보금자리를 만들었습니다.
드래곤본은 날개 없이 두 발로 걷는 용처럼 생겼습니다. 비늘이 있고 눈이 밝고 뼈가 두껍고 머리에 뿔이 있으며, 색과 다른 특징들이 그들의 용 조상을 떠올리게 합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중형 (약 5–7피트)
속도: 30피트
드래곤본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용 혈통 Draconic Ancestry. 캐릭터의 혈통은 용 선조로부터 시작됩니다. 용 조상 표에서 용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선택에 따라 숨결 무기 및 피해 저항 특성과 외형에 영향을 줍니다.
|
용 |
피해 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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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 |
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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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 |
번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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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동 |
화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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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 |
번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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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 |
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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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 |
화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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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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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 |
화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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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
냉기 |
|
하양 |
냉기 |
숨결 무기 Breath Weapon. 내 턴에 공격 행동을 할 때, 공격 중 하나를 15피트 원뿔 또는 5피트 너비의 30피트 직선 영역에 마법 에너지를 내뿜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매번 형태를 선택). 해당 영역에 있는 각 크리쳐는 민첩 내성 굴림을 합니다(DC 8에 내 건강 수정치와 숙련 보너스를 더한 값). 구하기에 실패하면, 대상 크리쳐는 용 혈통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유형의 1d10 피해를 받습니다. 굴림에 성공하면 대상 크리쳐가 받는 피해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이 피해는 캐릭터 레벨 5(2d10), 11(3d10), 17(4d10)에 도달하면 1d10씩 증가합니다. 이 숨결 무기는 숙련 보너스와 같은 횟수만큼 사용할 수 있으며, 긴 휴식을 마치면 소모한 사용 횟수를 모두 회복합니다.
피해 저항 Damage Resistance. 용 혈통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피해 유형에 대한 저항이 있습니다.
암시야 Darkvision. 60피트 범위의 암시야가 있습니다.
용의 비행 Draconic Flight. 캐릭터 레벨 5에 도달하면 용의 마법을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 행동으로 10분 동안 또는 날개를 다시 넣거나(아무 행동도 하지 않아도 됨) 무력화 상태가 될 때까지 등에 비실체적 날개가 돋아납니다. 그 시간 동안 내 속도와 같은 비행 속도를 얻습니다. 날개가 숨결 무기는 같은 에너지로 만들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이 특성을 한 번 사용하면 긴 휴식을 마칠 때까지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드워프는 오랜 옛날 대장간의 신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존재입니다. 모라딘, 렐릭스 등 여러 세계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이 신은 드워프에게 돌과 금속에 친밀하고 지하에 사는 특성을 부여했습니다. 또한 신은 드워프에게 산처럼 강인한 생명력과 약 350년의 수명을 부여했습니다.
땅딸막하고 수염을 기른 드워프 부족들은 산비탈과 땅속에 도시와 요새를 건설했습니다. 가장 오래된 전설에는 산꼭대기, 언더다크에 살던 괴물과의 갈등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지는데, 그 괴물은 우뚝 솟은 거인일수도 지하에 사는 공포의 존재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은 모든 문화의 드워프들은 종종 용감한 행동, 특히 작은 존재가 강자를 이긴 용감한 행동을 노래합니다.
다중 우주의 일부 세계에서는 드워프들의 첫 번째 정착지가 언덕이나 산에 건설되었으며, 이러한 정착지에 조상을 둔 가문은 스스로를 각각 언덕 드워프 또는 산 드워프라고 부릅니다. 그레이호크와 드래곤랜스 배경에는 이러한 공동체가 있습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중형 (약 4–5피트)
속도: 30피트
드워프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암시야 Darkvision. 120피트의 암시야가 있습니다.
드워프 탄력성 Dwarven Resilience. 독성 피해에 대한 저항이 있습니다. 또한 중독 상태를 피하거나 끝내기 위해 사용하는 내성 굴림에 유리합니다.
드워프 강인함 Dwarven Toughness. 최대 체력 점수가 1 증가하고 레벨을 올릴 때마다 또 1씩 증가합니다.
돌의 꾀 Stonecunning. 추가 행동으로 10분 동안 60피트 범위의 진동감각을 얻습니다. 이 진동감각을 사용하려면 돌 표면 위에 있거나 돌 표면에 닿아 있어야 합니다. 돌은 자연석 또는 가공된 돌일 수 있습니다.
이 추가 행동은 숙련 보너스와 같은 횟수만큼 사용할 수 있으며, 긴 휴식을 완료하면 소모된 모든 사용 횟수를 회복합니다.
코렐론 신이 창조한 최초의 엘프들은 마음대로 형태를 바꿀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렐론의 지배권을 빼앗으려다 실패한 롤스 신과 함께 음모를 꾸민 죄로 엘프들은 코렐론의 저주를 받아 이 능력을 잃었습니다. 롤스가 심연으로 던져졌을 때 대부분의 엘프들은 롤스를 버리고 코렐론의 용서를 받았지만, 코렐론이 빼앗아간 능력은 영원히 잃었습니다.
더 이상 마음대로 변신할 수 없게 된 엘프들은 페이와일드로 후퇴했고, 그곳에서 그 차원의 영향으로 슬픔이 더욱 깊어졌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엘프가 호기심에 이끌려 물질계의 세계를 비롯한 다른 존재의 세계를 탐험하게 되었습니다.
엘프는 귀가 뾰족하고 얼굴과 몸에 털이 없습니다. 수명은 약 750년이며, 잠을 자지 않고 휴식이 필요할 때 가수면에 들어갑니다. 그 상태에서는 주변 환경을 인식하면서도 기억과 명상에 몰입합니다.
천 년 이상 거주한 환경은 엘프들을 미묘하게 변화시켰으며, 특정 종류의 마법을 부여했습니다. 드로우, 하이 엘프, 우드 엘프가 이렇게 변화한 엘프의 예입니다.
드로우는 보통 어둠속에 거주하며 어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습니다. 일부 드로우 개인과 사회는 언더다크를 완전히 피하면서도 그 마법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버론 배경에서 드로우는 젠드릭 대륙의 열대우림과 거대한 유적에 거주합니다.
하이 엘프는 페이와일드와 물질계를 넘나드는 마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부 세계에서는 하이 엘프가 다른 이름으로 자신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잊혀진 왕국 배경에서는 태양 또는 달의 엘프, 드래곤랜스 배경에서는 실바네스티와 퀄리네스티, 에베론 배경에서는 에어레니라고 부릅니다.
나무 엘프는 원시 숲의 마법을 몸에 지니고 있습니다. 야생 엘프, 그린 엘프, 포레스트 엘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그루가흐는 그레이호크 배경의 은둔형 나무 엘프이며, 카고네스티와 타이르나달은 각각 드래곤랜스 및 에베론 배경의 우드 엘프입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중형 (약 5–6피트)
속도: 30피트
엘프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암시야 Darkvision. 60피트의 암시야가 있습니다.
엘프 계보 Elven Lineage. 캐릭터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부여받는 혈통의 일원입니다. 엘프 계보 표에서 계보를 선택합니다. 해당 계보의 1레벨 이점을 얻습니다.
캐릭터 레벨 3과 5에 도달하면 표에 표시된 대로 더 높은 레벨의 주문을 배웁니다. 해당 주문은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문 슬롯 없이도 한 번 시전할 수 있으며, 긴 휴식을 마치면 이러한 방식으로 주문을 시전할 수 있는 능력을 회복합니다. 적절한 레벨의 주문 슬롯을 사용하여 주문을 시전할 수도 있습니다.
지능, 지혜, 매력 중 하나가 이 특성으로 시전하는 주문에 대한 주문 시전 능력치입니다(계보를 선택할 때 능력을 선택합니다).
요정 선조 Fey Ancestry. 매혹 상태를 피하거나 끝내기 위한 내성 굴림에 유리합니다.
예리한 감각 Keen Senses. 통찰, 감지, 생존 기술 중 하나에 숙련입니다.
가수면 Trance. 잠을 잘 필요도 없고 마법으로도 잠들 수 없습니다. 의식이 유지되는 동안 가수면 상태로 명상을 하면 4시간 안에 긴 휴식을 마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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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보 |
1레벨 |
3레벨 |
5레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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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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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 엘프 |
요술 소마법을 알고 있습니다. 긴 휴식을 마칠 때마다 위저드 주문 목록에 있는 다른 주문으로 해당 주문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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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드 엘프 |
이동 속도가 35피트로 증가합니다. 드루이드술 소마법을 알고 있습니다. |
노움은 발명, 환상, 지하 생활의 신이 창조한 마법의 민족입니다. 초기의 노움은 비밀스러운 성격, 숲과 땅굴에 사는 성향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노움은 작은 크기를 영리함으로 보완했습니다. 노움은 덫과 미로 같은 터널로 포식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변장을 하고 찾아온 갈 글리터골드, 바에르반 와일드원더러, 바라바르 클로크섀도우 같은 신들에게서 마법을 배웠습니다. 그 마법은 결국 숲 노움과 바위 노움의 혈통을 만들어 냈습니다.
노움은 큰 눈과 뾰족한 귀를 가진 작은 종족으로 약 425년을 삽니다. 많은 노움은 지붕이 있는 느낌을 좋아하는데, 그 "지붕"이 모자에 지나지 않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소형 (약 3–4피트)
속도: 30피트
노움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암시야 Darkvision. 60피트의 암시야가 있습니다.
노움의 교묘함 Gnomish Cunning. 지능, 지혜, 매력 내성 굴림에 유리합니다.
노움 혈통 Gnomish Lineage. 초자연적 능력을 부여하는 혈통의 일원입니다. 지능, 지혜, 매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 특성으로 시전하는 주문에 대한 주문 시전 능력치를 선택합니다(혈통을 선택할 때 능력을 선택):
숲 노움. 하급 환영 소마법을 알고 있습니다. 동물과의 대화 주문도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문 슬롯 없이 숙련 보너스와 같은 횟수만큼 시전할 수 있으며, 긴 휴식을 마치면 소모한 모든 사용량을 회복합니다. 주문 슬롯을 사용하여 주문을 시전할 수도 있습니다.
바위 노움. 수리 및 요술 소마법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10분을 투자하여 장난감, 라이터, 오르골과 같은 작은 시계태엽 장치(방어도 5, 1 HP)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장치를 만들 때 요술에서 효과 하나를 선택하여 장치의 기능을 결정하고, 나 또는 다른 크리쳐가 추가 행동으로 접촉하여 활성화할 때마다 장치가 해당 효과를 생성합니다. 선택한 효과에 선택지가 있는 경우, 장치를 생성할 때 해당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주문의 점화-소멸 효과를 선택했다면, 장치가 불을 점화할지 아니면 꺼뜨릴지 결정해야 하며, 장치는 두 가지를 모두 수행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한 번에 세 개까지 만들 수 있으며, 각각은 생성 후 8시간이 지나거나 활용 행동으로 접촉하여 해체할 때 분해됩니다.
노움 혈통 주문 Gnomish Lineage Spells. 어떤 노움 혈통을 선택하든 해당 특성으로 시전하는 주문의 주문 시전 능력치는 지능, 지혜, 매력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민족 위로 우뚝 솟은 키의 골라이어스은 거인의 먼 후손입니다. 각 골라이어스는 최초의 거인의 은총을 지니고 있으며, 그 은총은 빠르게 성장하고 일시적으로 거인의 키에 도달하는 능력 등 다양한 초자연적 혜택으로 나타납니다.
골라이어스는 혈통의 거인을 연상시키는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돌 거인처럼 생긴 골라이어스가 있는가 하면 화염 거인을 닮은 골라이어스도 있습니다. 어떤 거인을 동족으로 간주하든 골라이어스는 오랜 세월 거인족을 황폐화시킨 내부 갈등에 방해받지 않고 다중 우주에서 자신만의 길을 개척했으며, 조상들이 도달한 높이보다 더 높은 곳을 추구합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중형 (약 7–8피트)
속도: 35피트
골라이어스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거인 조상 Giant Ancestry. 골라이어스는 거인의 후손입니다. 다음 이득(조상으로부터 받은 초자연적 이득)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혜택은 숙련 보너스와 같은 횟수만큼 사용할 수 있으며, 긴 휴식을 마치면 소모한 모든 사용량을 회복합니다:
구름의 항해(구름 거인). 추가 행동으로 내가 볼 수 있는 비어 있는 공간으로 최대 30피트까지 마법으로 순간이동합니다.
화염의 화상(화염 거인). 공격 굴림으로 대상을 명중시켜 피해를 입히면, 그 대상에게 1d10의 화염 피해도 입힐 수 있습니다.
서리의 한기(서리 거인). 공격 굴림으로 대상을 명중시켜 피해를 입히면, 그 대상에게 1d6 냉기 피해를 입히고 다음 턴이 시작될 때까지 대상의 속도를 10피트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언덕의 추락(언덕 거인). 공격 굴림으로 대형 크기 이하의 크리쳐를 명중시켜 피해를 입히면, 그 대상에게 쓰러짐 상태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돌의 인내 (돌 거인). 피해를 받으면 반응 행동으로 1d12를 굴립습니다. 굴린 숫자에 내 건강 수정치를 더하고 그 총계만큼 피해를 줄입니다.
폭풍의 천둥(폭풍 거인). 내 60피트 내의 크리쳐로부터 피해를 받으면, 반응 행동으로 그 크리쳐에게 1d8의 천둥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거대 형상 Large Form. 캐릭터 레벨 5부터, 충분히 큰 공간에 있다면 추가 행동으로 내 크기를 대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변신은 10분 동안 또는 종료할 때까지 지속됩니다(별도의 행동 필요 없음). 그 시간 동안 근력 판정에서 유리하고, 속도가 10피트 증가합니다. 이 특성을 한 번 사용하면 긴 휴식을 마칠 때까지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강력한 신체 Powerful Build. 붙잡힘 상태를 끝내기 위한 모든 능력 판정에서 유리합니다. 또한 운반 능력을 결정할 때 한 단계 크기가 더 큰 것으로 계산합니다.
생명, 집, 난로를 소중히 여기는 신들의 보호와 인도를 받는 하플링은 가족과 공동체가 자신의 삶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목가적인 안식처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많은 하플링은 용감하고 모험심이 강하기 때문에 발견의 여정을 떠나 더 큰 세상을 탐험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합니다. 어린아이와 비슷한 크기 덕분에 군중 사이를 눈에 띄지 않게 지나가고 좁은 공간도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하플링, 특히 하플링 모험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플링의 행운'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목격했을 것입니다. 하플링이 치명적인 위험에 처했을 때, 보이지 않는 힘이 하플링을 대신해 개입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많은 하플링은 행운의 힘을 믿으며,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욘달라, 브랜도바리스, 카르말레인 등 자비로운 신들 중 한 명 이상의 덕으로 돌립니다. 이 같은 선물이 하플링의 장수(약 150년)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플링 공동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세계의 때묻지 않은 지역에 격리된 마을이 있는 와중에 에버론 배경의 보로마르 일족처럼 범죄 조직이거나, 다크 선 배경의 하플링처럼 영토를 지키는 하플링 무리가 존재합니다.
지하 생활을 선호하는 하플링을 스트롱하트 또는 스타우트 하플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인간이나 다른 키가 큰 종족 사이에서 사는 유목민 하플링을 라이트풋 하플링 또는 톨펠로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소형 (약 2–3피트)
속도: 30피트
하플링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용맹 Brave. 공포 상태를 피하거나 끝내기 위한 내성 굴림에 유리합니다.
하플링의 민첩함 Halfling Nimbleness. 나보다 큰 크리쳐의 점유 영역을 지나갈 수는 있지만 같은 영역에서 멈출 수는 없습니다.
행운 Luck. D20 테스트에서 주사위를 굴려 1이 나오면 주사위를 다시 굴릴 수 있으며, 반드시 새 굴림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연스러운 은신 Naturally Stealthy. 나보다 한 단계 이상 큰 크리쳐에게 가려진 경우에도 숨기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중 우주 곳곳에 존재하는 인간은 그 수만큼이나 다양하며, 주어진 세월 동안 최대한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의 야망과 수완은 많은 세계에서 칭찬과 존경, 두려움을 동시에 받습니다.
인간은 지구의 사람들만큼이나 다양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신을 섬깁니다. 학자들은 인류의 기원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지만, 제일 초기 시기의 인류는 다중 우주의 중심에 있는 도넛 모양의 도시이자 공용어가 탄생한 곳인 시길에 모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곳에서 인간은 다중 우주의 모든 지역으로 퍼져나갔을 것이며, 문의 도시의 세계주의도 함께 가져왔을 것입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중형 (약 4–7피트) 혹은 소형 (약 2–4피트), 이 종족을 선택할 때 결정
속도: 30피트
인간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책략가 Resourceful. 긴 휴식을 마칠 때마다 영웅적 고양감을 얻습니다.
숙련자 Skillful. 선택한 기술 한 가지에 숙련을 얻습니다.
다재다능 Versatile. 원하는 출신 재주를 얻습니다.
오크는 물질계의 광활한 공간을 돌아다니던 강력한 신 그룸쉬로부터 만들어졌다고 추측됩니다. 그룸쉬는 자신의 자손에게 광활한 평원, 광활한 동굴, 거친 바다를 돌아다니며 그곳에 숨어 있는 괴물들과 맞설 수 있는 재능을 부여했습니다. 오크는 다른 신에게 헌신하게 되더라도 지구력, 결단력, 어둠 속에서도 볼 수 있는 능력과 같은 그룸쉬의 재능을 그대로 간직합니다.
오크는 평균적으로 키가 크고 건장합니다. 회색 피부와 날카롭게 뾰족한 귀, 작은 엄니처럼 생긴 아래쪽 송곳니가 두드러진 것이 특징입니다. 일부 세계의 오크 청년들은 조상들의 위대한 여행과 고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은 많은 오크는 그룸쉬가 언제 자신들을 불러 옛 영웅의 업적에 걸맞는 영웅이 될지, 그리고 그룸쉬의 호의에 합당한 자격을 증명할 수 있을지 궁금해합니다. 다른 오크들은 과거의 옛이야기를 뒤로하고 자신만의 길을 찾으려 합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중형 (약 6–7피트)
속도: 30피트
오크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쇄도 Adrenaline Rush. 질주 행동을 추가 행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숙련 보너스와 동일한 수의 임시 체력 점수를 얻습니다.
이 특성은 숙련 보너스만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으며, 긴 휴식을 마치면 소모한 모든 사용 횟수를 회복합니다.
암시야 Darkvision. 120피트의 암시야가 있습니다.
불굴의 인내력 Relentless Endurance. 체력 점수가 0이 되었을 때, 즉사하지 않았다면 대신 체력 점수 1을 남깁니다. 이 특징은 한 번 사용하고 나면 긴 휴식을 마칠 때까지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플링은 하층계에서 태어났거나 하층계 출신인 악마 조상이 있습니다. 티플링(TEE-fling으로 발음)은 데빌, 데몬 또는 다른 악마와 혈연입니다. 이 하층계와의 연결은 티플링의 악마적 유산으로, 힘을 약속하지만 티플링의 도덕적 관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티플링은 이 악마적 유산을 받아들일지 애통해할지 선택합니다. 세 가지 유산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심연의 엔트로피, 판데모니움의 혼돈, 카르세리의 절망이 심연의 유산을 가진 티플링을 부릅니다. 뿔, 털, 엄니, 특이한 냄새가 이 티플링의 일반적인 신체적 특징이며, 대부분 혈관에 데몬의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명계의 유산을 가진 티플링은 카르세리의 힘뿐만 아니라 게헨나의 탐욕과 하데스의 암울함도 느낍니다. 이 티플링 중 일부는 시체처럼 보입니다. 서큐버스의 기괴한 아름다움을 지니거나 밤 해그, 유골로스 또는 다른 중립 악인 악마 조상과 공통된 신체적 특징을 가진 티플링도 있습니다.
지옥의 유산은 티플링을 게헨나뿐만 아니라 아홉 지옥과 아케론의 격렬한 전장에도 연결합니다. 뿔, 가시, 꼬리, 황금빛 눈, 희미한 유황 또는 연기 냄새는 이러한 티플링의 일반적인 신체적 특징이며, 대부분은 데빌 조상으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리쳐 유형: 인간형
크기: 중형 (약 4–7피트) 혹은 소형 (약 3–4피트), 이 종족을 선택할 때 결정
속도: 30피트
티플링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암시야 Darkvision. 60피트의 암시야가 있습니다.
악마적 유산 Fiendish Legacy. 당신은 초자연적인 능력을 부여하는 유산을 받았습니다. 악마적 유산 표에서 유산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유산의 1레벨 혜택을 얻습니다.
캐릭터 레벨 3과 5에 도달하면 표에 표시된 대로 더 높은 레벨의 주문을 배웁니다. 해당 주문은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문 슬롯 없이 한 번만 시전할 수 있으며, 긴 휴식을 완료하면 같은 방식으로 주문을 시전할 수 있는 능력을 회복합니다. 적절한 레벨의 주문 슬롯을 사용하여 주문을 시전할 수도 있습니다.
지능, 지혜, 매력 중 하나가 이 특성으로 시전하는 주문에 대한 주문 시전 능력치입니다(유산을 선택할 때 능력을 선택합니다).
외세계의 존재감 Otherworldly Presence. 마술 소마법을 알고 있습니다. 이 특성으로 주문을 시전할 때, 주문은 악마적 유산 특성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주문 시전 능력치을 사용합니다.